테슬라가 어제 2024년 4분기 차량 인도량과 연간 인도량을 발표했는데요.
2024년 4분기 인도량은 495,570대로 2023년 4분기 대비 11,063대가 증가했으며,
2024년 연간 인도량은 1,789,226대로 2023년 대비 19,355대가 감소했습니다.
테슬라 주가는 10년만에 연간 인도량 감소로 인해 -6% 급락으로 마감했는데요.
테슬라의 미래 성장가치는 전기차가 아닌 '자율주행 FSD'를 주목하셔야 합니다.
FSD는 Full Self Driving의 약자로 완전 자율주행을 말하는데요.
운전자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기술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최신버전 FSD V13은
주차 상태에서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FSD 기능이 시작되며,
시내 or 고속도로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고 충돌 방지를 위한 예측도 가능합니다.
또한 고해상도 주행 영상 데이터가 자동으로 기록되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실제 주행 영상을 보시면 대단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테슬라 FSD는 전세계 수많은 차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릿 러닝' 기술로 유명합니다.
주행하면서 수집한 데이터를 학습에 활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이전에는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가 아니면 지나가지 못했지만
이제는 운전자의 주행 데이터를 수집해서 지나가도 된다고 판단하고 사람과 똑같이 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자율주행 FSD 기술의 상용화가 미래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한번에 일시불로 8,000달러 가량을 결제하고 이용할수도 있고,
매월 일정 금액을 결제하는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로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애플이 아이폰 대신 소프트웨어로 엄청난 돈을 벌었던 것처럼
테슬라도 전기차 뿐만 아니라 FSD 판매로 큰 수익을 낼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드웨어와 개발비를 포함한 FSD 원가는 약 2,400달러이며,
FSD 판매가격은 8,000달러인데요.
판매가격 - 원가는 약 5,500달러로 매출총이익률이 무려 69%에 달합니다.
예를들어, FSD 매출이 1,000억 이라면 매출총이익이 690억이라는 이야기 인데요.
이게 얼마나 대단하냐면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2023년 매출총이익률이 평균 20% 전후 수준인데
테슬라 FSD 매출총이익률은 69%로 FSD가 3배 이상 이익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북미 시장의 FSD 월 구독료는 현재 99달러인데요.
2024년 7월기준 FSD 구독률은 12%로 2024년 3월부터 구독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독률이 계속해서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자율주행으로 운전자의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남녀노소 어느 누구든지 이동의 자유를 만끽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FSD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 테슬라 전기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입니다.
미국 월가에서 기술주 분석의 달인으로 불리는 댄 아이브스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FSD 기술만으로도 시가총액 1조달러에 달하는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월20일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 취임하고, 앞으로 자율주행 규제가 완화된다면
최대 수혜주는 테슬라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중국에서 2025년 1분기에 FSD를 출시할 계획이며,
미국과 중국 이외에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에서 FSD가 뻗어나갈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제 연간 전기차 인도량 감소로 인해 테슬라 주가가 과하게 하락을 했는데요.
신규 매수 or 추가 매수를 검토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주가가 싸졌을때 매수를 할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테슬라는 단기 투자로 접근하기 보다는 중장기로 길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설명해드린 주식투자에 대한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특정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는
기업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미래에 수익을 많이 낼수 있는지 등을
꼭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