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3 24

AI 반도체와 '이 업종' 앞으로 시장을 주도

국내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저번주 강한 상승 이후에 이번주는 쉬어가는 흐름이 나왔는데요. 코스피 대형주는 상승추세로 우상향하고 있으며, 코스닥의 경우 코스피 만큼은 아니지만 전고점을 돌파하고 우상향 하려고 하는 모습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모두 지수의 흐름은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 ​ ​ 코스피에서 외국인은 최근 미친듯이 매수하고 있는데요. 3월20일부터 3월29일까지 8거래일동안 5조 넘게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닥의 경우에도 코스피 만큼은 아니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최근 수급이 좋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 ​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업종은 AI 반도체인데요. HBM 영향으로 SK하이닉스가 신고가 내면서 우상향 하고 있고, 삼성전자는 저번주부터 강하게 반등하면서 8만원을 돌..

ETC/투자 2024.03.31

LS엠트론, PLM 활용 제품개발시간 최대 50% 단축

LS엠트론은 LS 그룹 계열사로 산업기계 분야에서는 트랙터, 사출성형기, 방산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첨단부품 분야에서는 전자부품, 회로소재, 자동차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연매출 1조 기업으로 산업기계와 첨단부품 분야에서 선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 기존에 PLM 시스템을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여러 회사의 다양한 멀티 CAD, 멀티 CAE 환경에서 일하게 되면서 데이터 관리의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그로 인해 기존의 PLM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 멀티 CAD 환경에서 3D CAD 소프트웨어 NX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기존 3D 모델 설계 작업 시 걸리는 시간을 30% 단축할수 있게 되었구요. ​ ​ 기존 PLM 시스템 Teamcenter..

카테고리 없음 2024.03.29

로봇 검증 시뮬레이션 및 가상 커미셔닝(시운전)

현재 제조업 트렌드를 살펴보면 제품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고, 비용 압박이 증가하고 있고, 출시 시간을 단축해야 하고, 어셈블리 자동화가 증가하고 있고,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유연한 공장 환경을 만들어야 하는 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 ​ 로봇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로 자동차, 전자, 조선 등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높은 산업인데요. 주요 로봇산업 분야별 매출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액 대비 제조업용 로봇이 50.5%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제일 큽니다.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을 보면 약 20%로 고성장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 ​ 산업용 로봇의 경우 제품 변경시 매번 어플리케이션 로직 변경이 필요해서 운영 ..

카테고리 없음 2024.03.28

자동차 제조기업 지능형 제조를 통한 경쟁력 확보

자동차 산업이 점점 더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제조업체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 설계, 개발 및 제조의 모든 측면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검토해야 합니다. ​ ​ 전기차 및 자율주행 같은 신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에 상당한 투자를 해온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기존 제조 프로세스와 구식 장비를 계속 사용하려고 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생산 라인 중단, 출시 실패, 사이버 공격, 갈수록 엄격해지는 환경 규정을 준수하지 못해 부과되는 벌금 등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기업의 존폐 자체가 위태로워집니다. ​ ​ 자동차 제조업체가 경쟁에서 이기려면 혁신을 가속화하고, 복잡성 증가를 관리하며, 제조 시설을 발전시켜서 경쟁업체보다 빠르게 모든 지속 가능성 및 규제 목표를 충족할수..

카테고리 없음 2024.03.27

물류 디지털트윈, 현장데이터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및 AI기반 예측&예방

디지털트윈은 실제 세계를 디지털 세계로 쌍둥이처럼 복제한 것으로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등의 실제 세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생산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 ​ 생산운영단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현장 데이터 기반 제조 공정 및 물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AI기반 미래 예측&예방을 할수 있습니다. ​ ​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기존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 대비 최대 700배의 월등한 시뮬레이션 가속 성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예지 간격마다(1초~10초) 미래구간(10분~60분)을 예지할수 있습니다. 미래 예지 구간 내에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문자, 경고음 등 알림을 보내서 사전에 조치가 가능합니다. ​ ​ 물류 흐름을 디지털 트윈으로 구축하기 위..

카테고리 없음 2024.03.26

자동차 부품업체 Metalsa, NX/Teamcenter/Tecnomatix 활용 개발기간 단축

Metalsa는 경량 프레임, 서스펜션 모듈, 차체 구조, 변속기 모듈 및 연료 탱크 등 경차 및 상용차에 들어가는 구조 부품을 제작하는 멕시코에 위치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직원이 10,000명 이상 되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및 혁신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 Metalsa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NX(설계 및 개발), Teamcenter(제품데이터관리), Tecnomatix(생산 시뮬레이션)를 활용해서 개발기간 단축, 부서간 협업, 빠른 플랜트 설계 등 다양한 효과를 보고 있는데요.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 자동차 부품 및 구조 설계와 개발을 위해서 NX CAD/CAM/CAE 기능을 모두 활용했는데요. NX를 통해..

카테고리 없음 2024.03.25

주도주 급등전에 빨리 탑승하세요

이번주 글로벌 빅 이벤트인 미국에서 FOMC 회의가 열렸는데요. FOMC 회의결과 금리를 5.5%로 동결했으며, 이번 동결로 인해 5번 연속으로 금리를 동결했습니다. 금리 동결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예측한 상태라서 놀라울게 없었는데요. 문제는 금리 인하를 언제 시작하며, 몇번이나 할꺼냐가 관건입니다. ​ ​ 파월 연준 의장은 올해 3번의 금리인하 계획이 있다가 밝혔는데요. 언제 금리를 인하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연준에서 목표로 하는 인플레이션이 2% 근접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면 금리 인하를 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 ​ 이번 FOMC 회의가 끝나고 미국 3대 증시는 또다시 신고가를 내고 우상향 했는데요. 금리 인하 기대감도 있고, 미국 기업들의 실적이 좋아지고 있기 때문입니..

ETC/투자 2024.03.24

전자 시스템 어셈블리 시뮬레이션으로 생산성 25% 향상

전자 어셈블리를 경쟁력 있는 시장 가격으로 제공하려면 제조 프로세스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데요. 생산 시뮬레이션 솔루션의 도움을 받으면 높은 수준의 가변성,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배치 크기, 갈수록 예측하기 어려워지는 주문량 변동에 대응을 할수 있습니다. ​ ​ 중국 난징에 위치한 전자 어셈블리 업체 A사의 경우 물류 자재 흐름 시뮬레이션 솔루션 Plant Simulation을 활용해서 레이아웃 및 다양한 입력값을 측정하고 대입하여 여러 시나리오를 테스트하는데 사용할수 있는 모델을 생성했습니다. ​ ​ 시뮬레이션 결과 총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면서 생산 예측을 충족하는 이상적인 작업순서와 레이아웃을 만들었고 생산성이 25% 향상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 ​ 물류 시뮬레이션 Plant Simulation..

카테고리 없음 2024.03.22

HD현대중공업, 디지털 조선소 구축해서 생산성 및 품질 향상

HD현대중공업은 세계 최대 조선업체로 유조선, 화학제품운반선, 벌크선, 석유제품선, 컨테이너선, 자동차 운반선, 가스 유조선, 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설비선, 시추선, 특수 선박, 전함, 잠수한 등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조선 사업 외에도 해양, 플랜트, 엔진기계, 전기 및 전자, 건설 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 ​ 급변하는 조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적인 전략을 모색하기 시작했으며, 디지털 조선소를 구축하기 위해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Teamcenter(제품 데이터 관리)와 Tecnomatix(디지털 제조)를 도입했습니다. ​ ​ 그 결과 판매, 설계, 생산 AS 서비스의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를..

카테고리 없음 2024.03.21

Eisenmann, Plant Simulation을 이용한 가상 시운전을 통해 납기 단축

Eisenmann은 독일 기업으로 곡면 정삭 기술, 재료 흐름 자동화, 열 처리 기술 및 환경 엔지니어링을 위한 산업용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데요. ​ ​ Plant Simulation을 활용​해서 가상 환경에서 현실적인 검증을 할수 있었으며, 모든 프로젝트에서 납기가 단축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 ​ Eisenmann 컨베이어 시스템 사업부는 Plant Simulation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는데요. 프로젝트에 많은 영향을 주는 필수 트롤리 수 및 필수 처리량 확인, 레이아웃 설계 확인, 컨베이어 시스템 구성 요소 및 스테이션 용량 활용, 버퍼 및 큐 사용률 및 계획된 라우팅 전략 등을 Plant Simulation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 ​ Eisenmann은 카타..

카테고리 없음 2024.03.20
반응형